1. 네트워크 (Network)
컴퓨터를 비롯한 전자신호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가 서로 통신하기 위해 구축한 망.
매우 복잡하게 그물망처럼 얽혀있으므로 통신망이라고 부른다.
2. 프로토콜 (Protocol)
통신규약. 데이터 전송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필요한 규칙.
ex) HTTP, HTTPS, FTP, Telnet, POP3, SMTP, SSH, SSL, ARP 등
3. 네트워크의 유형
네트워크의 규모를 중점으로 나뉘어진 유형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보편적인 개념만 정리하였습니다.
LAN (Local Area Netowrk) | 근거리 통신망. 내부 네트워크. 가까운 지역을 한데 묶는 네트워크. PC방, 사무실 등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 |
WAN (Wide Area Network) | 광역 통신망. LAN과 LAN을 연결하는 지역, 국가, 세계범위의 네트워크. |
Internet | 광역 통신망으로 간주할 수 있음.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지구 전체의 네트워크. |
Intranet |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능한 폐쇄적 근거리 네트워크. 외부에 노출될수 없게 특정한 단체(회사, 군대, 공공시설 등)에 소속된 사람만이 사용 가능한 사설 네트워크. |
4. 데이터 전송 관계
서버 |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된 정보를 수신하고 서비스를 제공. |
클라이언트 | 서버에 요청을 실시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아 사용하는 사용자 및 단말. |
5. 데이터 전송 방식
유니캐스트 |
1:1 데이터 전송 |
브로드캐스트 |
1:전체 데이터 전송 (동일 네트워크) |
멀티캐스트 |
1: 특정그룹 데이터 전송 |
애니캐스트 |
1:가장 가까운 Node와 통신 (IPv6 전용) 동일한 주소를 가지는 여러 목적지 장비 중 출발장비와 가장 가까운 장비가 응답하는 방식. 생각보다 복잡한 개념이므로 이렇게만 알아두셔도 됩니다. |
6. 네트워크 형태
성형(Star)
일반적인 형태로, 허브가 중앙에 연결되어 있음.
노드를 추가하기 쉬우므로 LAN 구축에 일반적으로 사용됨.
네트워크의 처리능력, 신뢰성은 허브에 성능에 따라 좌우됨.
버스형(Bus)
모든 노드는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음. 모든 데이터가 브로드캐스트 됨.
케이블의 끝에는 터미네이터를 붙여 신호가 케이블로 되돌아 오는것을 방지.
트리형(Tree)
성형의 일종이며,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을 직접 제어.
제어가 간단하여 관리와 확장이 쉬워 대규모 망 구축에 사용됨.
링형(Ring)
노드가 링에 순차적으로 연결됨.
단순링, 이중링으로 구분되며, 전송장비 (주로 Optic Transmission Equipment) 에 많이 사용되는 형태.
회선에 결함이 생기면 전체 네트워크가 사용불가하므로 이중화가 필요.
그물형(Mesh)
모든 노드가 Point-to-Point 형태로 연결됨.
노드를 추가하기가 힘들고 네트워크가 복잡해지며 회선이 많이 필요해지는 단점.
신뢰성이 굉장히 우수하여 중요한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일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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